동국대학교 인권센터
 
직장 내 괴롭힘이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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⊙ 직장내 괴롭힘이란?

 

 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직정에서의 지위 도는 관계등의 우위를 이용하여 업무상 적정 범위를 넘어 다른 근로자에게 

  신체적 · 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

 

 

⊙ 직장내 괴롭힘의 판단 기준

 

 

 ▶ 당사자와의 관계

 ▶ 행위 장소 및 상황

 ▶ 행위에 대한 피해자의 반응

 ▶ 행위 내용 및 정도

 ▶ 행위기간 (일회적/단기간/지속적)

 

 ☞ 구체적인 사정을 참작하여 종합적으로 판단

 

 

⊙ 직장내 괴롭힘 행위 예시

 

 

 ▶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 능력이나 성과를 인정하지 않거나 조롱함

 ▶ 정당한 이유없이 훈련, 승진, 보상, 일상적인 대우 등에서 차별함

 ▶ 다른 근로자들과는 달리 특정 근로자에 대하여만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모두가 꺼리는

     힘든 업무를 반복적으로 부여함

 ▶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허드렛일만 시키거나 일을 거의 주지 않음

 ▶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제공이나 의사결정 과정에서 배제시킴 

 ▶ 정당한 이유 없이 휴가나 병가, 각종 복지혜택 등을 쓰지 못하도록 압력 행사

 ▶ 다른 근로자들과 달리 특정 근로자의 일하거나 휴식하는 모습만을 지나치게 감시

 ▶ 사적 심부름 등 개인적인 일상생활과 관련된 일을 하도록 지속적 · 반복적으로 지시

 ▶ 정당한 이유 없이 부서이동 또는 퇴사를 강요함

 ▶ 개인사에 대한 뒷담화나 수문을 퍼뜨림

 ▶ 신체적인 위협이나 폭력을 가함

 ▶ 욕설이나 위협적인 말을 함

 ▶ 다른 사람들 앞이나 온라인상에서 나에게 모욕감을 주는 언행을 함

 ▶ 의사와 상관없이 음주 · 흡연 ·회식 참여를 강요함

 ▶ 집단 따돌림

 ▶ 업무에 필요한 주요 비품(컴퓨터 전화등)을 주지 않거나, 인터넷 · 사내 네트워크 접속을 차단함

 

 

 출처 : 고용노동부 '직장 내 괴롭힘 판단 및 예방대응 매뉴얼(게시자료)